2.5 ISP & JTAG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다시 설명되는 장비 중 하나 또는 다수가 필요 하며 해당하는 S/W또한 필요합니다.

1) ISP

u AVR 시리즈는 모두 ISP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ISP 기능이 없는 CPU의 경우 거의 대부분 고가의 롬라이터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ISP 기능 지원으로 매우 저렴하고 편리하게 프로그램 할 수 있습니다.

u 현재 ISP 에 사용되는 프로그램 및 툴은 매우 다양하며 그 사용법도 각각입니다. 저의가 추천해 드리는 방식은 STK500 형태의 ISP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FLASH Page 블록을 한번에 메모리에 저장하여 라이트 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보다 빠른 속도를 지원합니다. 이런 방식의 제품으로는 대표적인 것이 ATMAL AVRISP MCUWORLD WIZAVRISP 2.0 등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AVRSTUDIO에서 지원하며 AVR 모든 디바이스를 지원 합니다. 또한 AVRSTUDIO가 업그레이드를 지원 합니다.

 

 

2) JTAGICE

u AVR 의 개발을 더욱 쉽게 하기 위해서는 JTAG 장비가 필수 입니다. 개발시 JTAG포트를 사용하여 인서킷 에뮬레이터를 지원합니다. 지원하는 기능으로는 메모리덤프, 싱글스텝 디버깅, 브레이크 포인트 등이 있습니다. 모든 AVR을 다 지원하는 것은 아니나 ATmega128의 경우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u Mcuworld WIZ AVRJTAG PRO 의 경우 JTAG 을 지원 하며 ISP도 추가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고가의 장비가 지원하는 소스레벨 디버깅이 가능 하며 기타 다양한 기능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주의 사항으로 ATmega128 Flash Write 횟수가 10000번으로 제한되어 있어 이 이상 사용시 CPU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u 프로그램으로는 AVRSTUDI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3) JTAGICE MKII

u JTAGICE와 기능적으로는 비슷합니다. 단 추가적으로 debugWIRE를 지원하며 그 외에 좀더 많은 디바이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